1. 찰스 디킨스, 따뜻한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창조자
캐나다 국적의 특출 난 코미디언이자 배우인 짐캐리는 예스맨, 마스크, 이너털 선샤인, 트루먼 쇼 등의 흥행 작품으로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는 탁월한 연기력과 개성으로 목소리 더빙연기도 여러 번 도전하였는데, 그중 한 작품인 크리스마스 캐롤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의 2009년 작품으로, 찰스디킨스의 1843년 소설 크리스마스 캐롤을 원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영구의 소설가인 찰스 디킨스는 사람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유머 감각으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쉽게 다루는 문학을 자주 집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잡지와 신문에 연재되기도 했고, 그의 명성은 여전히 여러 작품 속에서 회자되고 있습니다. 소설 크리스마스 캐롤은 크리스마스에 관련된 이야기이며, 작가의 재치 있는 문구는 소설의 매력을 더 잘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완성도 높은 소설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영화뿐만 아니라 연극, 영화, 뮤지컬 등이 제작되었으며, 이 작품 덕분에 찰스 디킨스는 현재의 따뜻한 크리스마스 의미의 창조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 당시 크리스마스는 지금처럼 큰 기념일이 아니었고, 빠르게 진행되는 산업화 때문에 사람들은 일에만 몰두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게다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교류가 줄어 삭막한 시대였고, 가족끼리 잘 모이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소설을 통해 크리스마스라는 기념일의 의미가 커지고, 그 계기로 가족끼리 모여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에서는 찰스 디킨스의 이 소설이 절대 빠질 수 없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2. 공포심을 통해 배우는 권선징악적인 교훈
대단한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에비니저 스크루지라는 구두쇠 노인이 주인공입니다. 마음에는 여유도 부족하고 오로지 물질적인 것만 추구하는 그는 주변의 어느 누구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스크루지와 말리 상회라는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이며, 평생을 오로지 돈만 추구하며 살아왔습니다. 어느 크리스마스 날, 스크루지에게 7년 전에 하늘나라로 간 친구 말리의 유령이 찾아옵니다. 그는 살아생전에 스크루지와 똑같이 돈만을 추구하며 구두쇠로 살았습니다. 말리 유령은 스크루지에게 사후세계로 돌아오기 전에 지금이라도 잘못을 뉘우치고 다른 사람이 되길 바란다며 경고를 해줍니다. 그와 동시에 스크루지가 잘못을 깨닫게 만들기 위하여 말리 유령은 스쿠루지에게 세명의 무서운 유령을 보내 겁을 줍니다. 세명의 유령을 만나며 스크루지는 엄청난 공포심과 가르침을 느끼게 되었고, 앞으로는 더 이상 재물만 추구하며 악하게 살지 않기로 다짐하게 됩니다. 이 작품은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적인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주제가 쉽고 명확하여 이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물질적인 것에 대한 추구보다 중요한 것이 많다는 주제뿐만 아니라, 이 작품을 통해 그 시대에 많은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이 작품은 현대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크리스마스라는 명절과 이미지를 만들어준 위대한 작품이며, 모두가 주변 사람들을 한번 더 살피게 되는 뜻깊은 영화가 되었습니다.
3. 우리의 삶에 대한 깊은 성찰과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
아주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는, 주인공의 이름인 스크루지라는 단어가 여전히 짠돌이, 구두쇠를 의미하는 대표적인 단어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영화 속에서 유령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약간 으스스하고 무서운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합니다. 미국 아카데미 상 수상경력을 가진 유망 있는 로버트 저멕키스가 제작을 맡았으며, 또 다른 크리스마스 영화이기도 한 폴라 익스프레스도 그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크리스마스 캐롤은 자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주제를 다룹니다. 자신의 무례하고 이기적인 행동이 주변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깨달은 스크루지가 자비와 이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며 변화합니다. 유령들을 만난 후 자신의 행동을 고치고, 사람들에게 더 따뜻한 표현을 해주며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우리가 언제든지 자신의 행동을 고칠 수 있으며, 그 변화가 주변 친구들에게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런 뜻깊은 주제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 이야기를 다룬 영화를 보며 내내 따뜻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크리스마스라는 특별한 날에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사이의 사랑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타인을 이해하고 돕고 사랑해 주는 것이야말로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작품은 이러한 주제를 다루며 우리의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불러일으킵니다. 앞으로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에는 내 주변인들을 더 잘 챙기고, 사랑을 전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