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별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의 대표적인 작품
영화 코렐라인: 비밀의 문은 2009년 5월에 개봉한 라이카 스튜디오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헨리 셀릭이 감독을 맡았으며, 그는 미국의 영화감독이며 애니메이터로서 팀 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문 걸, 웬델 & 와일드 등을 감독하였습니다. 그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비범한 능력을 가진 거장이며, 꾸준히 그 분야에서 작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스톱 모션 기법이란 영상을 촬영하는 기법 중의 하나로, 실제의 움직임이 아니라 제작자로부터 창조된 움직임이 표현되는 특별한 기법입니다. 컴퓨터로 그림을 그려 CG를 입히는 방식이 아니라, 클레이로 된 모형을 조금씩 움직이며 프레임마다 촬영하여 영상을 이어주는 독특한 방식입니다.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대략 1초당 24개에서 30개의 프레임을 찍어내야 합니다. 팔다리의 움직임, 얼굴의 움직임, 걸음걸이 등 사람이 실제로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한 작품은 윌레스와 그로밋, 프랑켄위니, 패트와 매트, 치킨 런 등이 있습니다. 이 기법은 움직임이 자연스럽지만 실제와는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기괴하고 호러스러운 작품을 표현하는데 좋고, 이러한 기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라이카 스튜디오와 아드만 스튜디오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는 콤마스튜디오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기획, 제작, 촬영 등을 하여 많은 타 업체들과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렐라인: 비밀의 문은 이런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 외로운 코렐라인에게 펼쳐지는 이상한 세계와 마녀의 사악한 계획
이 작품은 영국의 닐 게이먼이라는 유명한 작가가 집필한 판타지 어린이 소설인 코랄린을 원작으로 한 영화입니다. 코랄린은 오스카상 후보까지 오를 정도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제50회 휴고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중편상, 네뷸러상 최우수 중편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사실 어린이들을 위해 제작된 영화라고는 하지만 내용이 꽤 호러스럽고 섬뜩하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주인공인 코렐라인 존스는 11살의 평범한 소녀이며, 오리건 주의 애슐랜드에 있는 공동 주택으로 이제 막 이사를 온 아이입니다. 코렐라인은 외동딸로 형제가 따로 없고, 새로 이사 온 곳에서 아직 친구가 없었기 때문에 늘 혼자 인형놀이를 하며 외롭게 시간을 보냈습니다. 부모님도 넉넉하지 못한 형편 때문에 매일 일하기 바빠서 코렐라인에게 관심과 시간을 쏟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코렐라인은 집 앞에서 혼자 우물을 찾으며 놀다가 와이본 로뱃이라는 소년을 만나게 됩니다. 와이본은 엉뚱하고 괴짜인 소년이었고, 코렐라인에게 단추 눈을 가진 한 인형을 전달했습니다. 기이하게도 그 인형은 코렐라인과 똑같이 생겼으며, 코렐라인은 이상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자신을 닮은 인형과 함께 집을 탐험하며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작은 문을 하나 발견하였습니다. 코렐라인은 그곳으로 들어가 보았고 그곳은 코렐라인의 집과 똑같이 생겼지만 단추 눈을 가진 이상한 엄마와 아빠가 있는 이상한 세계였습니다. 그곳의 가짜 부모님은 코렐라인에게 매우 다정했고 그곳에서 그녀는 오랜만에 행복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함정이었고, 코렐라인을 그곳에 가두어 영혼을 삼키려는 마녀의 사악한 계획이었습니다.
3. 비밀스러운 진실을 통해 배우는 자신의 삶에 대한 진정한 가치
코렐라인: 비밀의 문은 코렐라인이라는 한 소녀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진행되며, 그녀가 기존의 불행한 현실에서 벗어나 환상적이고 행복한 세계에 빠져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곳은 정말 행복한 장소가 아니라, 비밀스러운 진실이 숨겨져 있는 곳이었습니다. 코렐라인은 점점 그곳의 함정을 알게 되며 끔찍한 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우리가 현실에서 종종 겪는 일들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우리는 현실의 삶이 너무 힘이 들 때, 꿈속의 평화롭고 행복한 세계에서 영원히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결코 건강한 생각이 아니며, 영화에서는 그것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결국 코렐라인은 그곳에서의 삶이 가짜라는 것을 깨닫고,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현실세계로 도망쳐 나옵니다. 그리고 자신의 원래 삶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되며, 영화는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리는 착각과 현실을 반드시 구분하여야 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영화는 다양한 캐릭터와 그들의 심리적 요소를 통해 사람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겨줍니다. 코렐라인과 부모님, 이웃들, 이상한 세계의 부모님 등 각자의 캐릭터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성격과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감정과 행동, 대사들은 코렐라인의 세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며 영화의 주제를 한번 더 강조해 줍니다. 개봉 당시에 이 영화는 어린이들에게 큰 충격과 공포심을 안겨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작품이 담고 있는 주제와 기괴한 연출은 꽤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담고 있는 주제 의식도 뚜렷합니다. 이상한 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음악과 음산한 분위기를 잘 구성하였으며, 행복했다가 공포심을 느끼는 주인공의 심정변화를 따라 영화의 분위기도 따라 변화합니다. 영화의 소재가 꽤 독특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지만 주제와 독특성에는 극찬을 할 수밖에 없는 좋은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