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니메이션 역사에 절대 빠질 수 없는 귀한 존재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12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인 신데렐라는 국내에서 1962년 7월에 개봉했습니다. 국내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1950년 봄에 먼저 개봉하였습니다. 윌프레드 잭슨, 해밀턴 러스크, 클라이드 제로니미가 공동으로 감독을 맡았으며, 그들은 피터팬, 잠자는 숲 속의 공주,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 피노키오, 레이디와 트램프, 덤보, 환타지아 등 유명한 명작을 탄생시켰습니다. 1950년 제14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특별사자상을 수상하여 영화의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그 당시 디즈니의 재정 상황은 그리 넉넉하지 않았지만, 그 당시 220만 달러라는 아주 큰 거금을 투자하여 이 영화를 제작하였습니다. 개봉 후, 약 780만 달러의 수익을 내며 다행히 영화는 크게 흥행하였고, 신데렐라의 대박으로 디즈니는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신데렐라, 인어공주 등 계속해서 성공적인 작품을 내놓은 디즈니는 추후 디즈니랜드의 건설을 위한 자금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디즈니 프린세스 하면 바로 떠올릴 정도로 백설공주, 신데렐라 등의 혁신적인 공주들은 애니메이션 역사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영화 신데렐라는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씩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신데렐라의 유리구두, 푸른빛 드레스, 요정 할머니의 주문 비비디 바비디 부, 호박마차 등 영화의 흥미로운 소재들은 오랫동안 아이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습니다.
2. 요정할머니의 마법을 통해 펼쳐지는 아름다운 사랑
영화의 주인공인 신데렐라는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어린 딸을 위하여 트리메인 부인과 재혼을 하였고, 트리메인 부인은 아나스타샤와 드리젤라라는 그녀의 딸 2명을 데리고 왔습니다. 화목한 가정을 꿈꿨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신데렐라의 아버지가 떠나고 말았습니다. 그러고 나서 새엄마인 트리메인 부인은 결국 본색을 드러내며, 고된 노동과 꾸짖음으로 신데렐라를 심하게 괴롭힙니다. 신데렐라는 다락방으로 쫓겨나 힘든 집안일을 도맡아 하며 힘들게 살았지만, 언젠가 다시 행복이 찾아올 거라는 믿음을 잃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흘러 신데렐라는 어여쁜 19살이 되었고, 그 당시 왕국에서는 왕자를 결혼시키기 위해 무도회를 열어 마을의 여성들을 초대하기로 했습니다. 왕국에서 마을의 모든 집에 무도회 초대장을 돌렸고, 트리메인 부인의 두 딸들은 무도회에 참석할 준비를 열심히 했습니다. 소식을 전해 들은 신데렐라도 그 무도회에 참석하고 싶었지만 그녀에게는 무도회에 갈 드레스도 없었고, 일이 너무 많아 갈 시간이 없었습니다. 좌절한 신데렐라는 우물가에서 슬픈 눈물을 흘리고 있었는데, 그때 그녀 앞에 요정 할머니가 나타납니다. 요정 할머니는 마법 주문을 노래 부르며, 신데렐라가 무도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드레스와 유리구두, 호박으로 만든 마차를 선물해 줍니다. 요정 할머니는 신데렐라에게 밤 12시가 되면 이 마법이 풀리게 되니 그전까지 돌아오라고 조언했습니다. 무도회에서 만난 신데렐라와 왕자는 첫눈에 서로에게 반해버렸고, 그들은 함께 춤을 추며 사랑을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데렐라는 곧 12시가 되어가는 것을 알아채고, 주문이 풀리기 전에 급하게 성 밖으로 도망을 쳤습니다. 그때 신데렐라는 유리구두를 계단에 떨어트렸고, 왕자는 그녀를 찾기 위해 유리구두의 주인을 열심히 수소문하게 됩니다. 새엄마와 새언니들의 방해로 수많은 역경을 겪었지만, 결국 왕자는 유리구두의 진짜 주인인 신데렐라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그들은 많은 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며 결혼식을 하게 됩니다.
3. 어떤 꿈이든 이룰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
신데렐라는 디즈니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세대를 넘나들며 아주 오랫동안 사랑받는 작품입니다. 여전히 이질감 없이 뛰어난 그래픽과 음악,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전 세계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영화의 주요 캐릭터인 신데렐라는 아름답고 친절하며 강인한 존재입니다. 그녀의 정직하고 순수한 마음은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절대 좌절하지 않았고, 꿈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굳은 의지와 용기로 결국 인생의 어려움을 잘 이겨냈고, 결국 하나뿐인 사랑을 쟁취했습니다. 그녀의 행동을 통해, 결단력을 가지고 진심으로 바라는 것을 위해 노력한다면 어떤 꿈이든 이룰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또한 신데렐라의 새엄마와 새언니들의 악한 태도와 마음은 결국 벌을 받게 돼있으며, 착하게 사는 삶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2015년에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원작으로 제작된 실사영화가 개봉하였습니다. 신데렐라가 탄생한 지 65주년이 된 해에 기념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릴리 제임스라는 여배우가 신데렐라 역을 맡았습니다. 줄거리는 애니메이션 영화와 상당히 비슷했고, 작품성과 흥행 모두 성공적으로 이뤄냈습니다.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잘 해석하여 변화시켰고, 주인공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원작 영화에서 신데렐라를 변신시킬 때 나온 요정 할머니의 노래 Bibbidi-Bobbidi-Boo는 여전히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으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상 후보에도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 산업에 크게 기여한, 빼놓을 수 없는 뜻깊은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